본문 바로가기

미국 생활

실리콘 밸리에서 아이키우기 (비용, 생각할 것 등등)

반응형

오늘은 실리콘 밸리에서 아이키우기에 대해 몇자 적어볼까합니다. 팬대믹후 어느 지역이나 마찬가지이지만, 무섭게 올라가는 물가는 정말 매달 다른듯한 느낌이 듭니다. 개인의 소비는 다 다를테지만, 일반적인 비용에 적어볼까합니다. 어쩌면 이 지역으로 이사올 계획이 있는 가정에게 도움이 되면 좋을수도 있겠습니다.

 

: 이 지역은 집은 굉장히 노후화 되어있습니다 보통 50-70년 된집들이 대다수 입니다. 또 실리콘 밸리안에서도 지역에따라 가격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아이가 있다면, 아이의 학군도 보아야하는데 학군이 좋은 지역은 또 그만큼 경쟁이 심해서 아이의 성향에 맞는 학교를 가는것도 중요합니다. 공립학교를 갈지 사립학교를 갈지도 정해야하고요~ 공립학교는 보통 팔로알토나 쿠퍼티노 마운틴뷰 캠브리안지역 정도가 괜찮습니다. 집을 보고 계신다면, 래드핀같은 부동산 웹사이트에 학교 점수도 볼수 있어 도움이 많이됩니다. 일반적으로 방세개 1960년대쯤 지어진집 기준으로 팔로알토는 3밀리언부터 시작하고, 쿠퍼티노나 마운틴뷰는 2밀리언부터, 캠브리안 지역은 1.5밀리언부터 시작됩니다. 물론 집이 새것이면 가격은 더욱비쌉니다. 또 콘도미니엄 (한국의 아파트)는 좀더 저렴하긴한데, 집값이 비싼 동네일수록 혹은 오래된 콘도 일수록 관리비도 비싼 경향이 있습니다. 어찌보면, 렌트를 해서 거주하는 것도 나쁘지않은 선택일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집을 사면, 재산세도 내야하고 수리할것도 많아서 입니다. 렌트의 경우도 지역에따라 또 집의 나이에 따라 천차 만별인데, 보통 방3개 짜리가 한달에 $4000부터 시작한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프리스쿨 : 1-4세 아이의 경우 보통 프리스쿨에 가게됩니다. 이것도 지역에 따라 또 아이의 나이에따라 가격이 다른데, 일반적으로 나이가 어릴수록 비쌉니다. 매달 평균적으로 $1800-$2500 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초등학교 : 미국은 보통 초등학교에 킨더(유치원?, 1학년 이전 1년)라고 있어 공립학교의 경우 킨더부터 무료입니다. 하지만 학교가 보통 일찍 끝나고, 아이들을 돌바 줄 익스텐디드 스쿨(보통 오후 6시까지)에 보내는데, $1000 정도 합니다. 사립학교의 경우는 고학년으로 갈수록 비싸지기도 하고 비용도 천차만별입니다. 

 

식비 & 생활비 : 식비는 정말 천차 만별이라 설명하기 어려운것 같습니다. 외식을 하느냐 안하느냐에따라 또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다르기도 합니다. 보통 4인 가정이 절약해서 살면 $2000-$3000 정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

 

사실 이 밖에도, 다른 비용들이 많이 있지만 (건강보험, 차보험, 여행, 태권도, 피아노 등등) 기본적인 것만 적어보았습니다. 적어놓은 비용도 사람들의 기준에따라 차이가 많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지역으로 오시는 분들중 어쩌면 억대연봉 오퍼를 받고, 꿈에 부풀어 이사오시는 분들도 많을 것같습니다. 하지만, 연방이나 캘리포니아주에 내는 세금도 생각해보아야하고, 어찌보면 이 지역은 외벌이로 살기는 쉽지 않겠다라는 생각도 듭니다. 

반응형